저희 회사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시면 좀더 쉽게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
  제목 : 부산항.공항 `테러 비상' 보안 강화  
 
부산항.공항 `테러 비상' 보안 강화

국제테러조직이 한국 선박에 대해 테러를 감행 할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부산항과 김해국제공항에 대한 보안이 대폭 강화됐다.

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최근 이라크 무장단체의 테러 위협과 관련, 선박과 항만 시설의 보안등급을 1등급(평시)에서 2등급(경계)에 준하는 수준으로 높여 보안활동 을 강화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.

이에따라 부산항 출입자의 소지품 검색 대상이 10%에서 30%로 늘어났다.

또 부산항 보안책임을 맡고 있는 부두관리공사도 자성대부두와 감만부두, 신선 대부두 등에 기동타격대를 배치해 컨테이너차량의 30%, 2.5t 이상 차량 50%, 2.5t 이하 전차량에 대해 조수석과 뒷자리, 화물칸 등을 모두 확인하는 등 검문검색을 강 화하고 있다.

부산해양청은 또 파병반대 시민단체의 반전시위가 잇따르는 등 부산항의 보안수 요가 증가한 만큼 경찰병력을 주요 부두에 배치해 줄 것을 경찰에 요청했다.

부산해양청 관계자는 "선박과 항만시설의 보안을 2등급으로 바로 상향조정할 경 우 부산항 물류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해 당분간 상황을 지켜본뒤 테러징후가 포착되 면 보안관계기관의 회의를 거쳐 2등급으로 재조정할 계획"이라고 말했다.

부산해양경찰서도 대형 경비정 3척을 부산항 주요 항로에 배치해 테러물자 반입 이 의심스러운 선박에 대해 검문검색을 실시하고 형사기동정과 고속정을 투입, 부산 항에 대한 24시간 순찰체제를 유지하는 등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.

부산세관은 총기류와 폭발물 등 테러관련 물품이 부산항으로 밀반입 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대테러 상황실을 운영하고 24시간 상황관리체제로 전환했다.

또 테러관련 의심선박이 입항하면 선박검색반을 집중투입해 정밀검색을 실시하 고 테러의심국가에서 출발 또는 경유한 여행자나 선원들의 휴대품에 대해서는 모두 X-레이 검색기로 정밀검색을 하고 있다.

이밖에 테러의심국에서 반입되는 화물에 대해서 컨테이너 검색기로 정밀검사하 고 총기류 전담조사반을 편성, 테러물품의 밀수입 관련 수사업무를 전담하기로 했다.

김해국제공항도 경찰특공대와 기동타격대 20명 등이 중무장한 채로 투입돼 국제 선과 국내선 청사에 대한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있다.

경찰은 모든 탑승객들을 X-레이 검색대에 통과시키고 특히 행동이 의심스러운 사람이나 중동지역 외국인들에 대해선 소지품와 신발, 허리띠 등까지 정밀검색을 하 고 있으며 의심되는 수화물은 내부를 완전개봉해 테러 관련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.


연합뉴스 / 2004-07-13 18:31